LG전자 MC연구소에서 '휴대폰 디바이스 상의 알람 메시지 개선'을 위한 프로토타입 제작을 의뢰했다. 휴대폰을 이용할 때 다양한 알람 메시지를 보게 되는데, 제조사는 정확한 정보 전달을 중시하다 보니 사전적이고 기술적으로 문장을 작성하게 된다. 이것을 어떻게 하면 수용자 관점에서, 감성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과제였다. 우리는 연령대별로 선택할 수 있는 '언어팩'을 제공하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했고, 우선 10대 후반~20대 이용자를 타겟으로 하는 '감성 Label 프로토타입'을 제안했다.
휴대폰을 사용하다보면, 다양한 안내 메시지를 마주하게 된다. 이러한 문구는 대부분 '기술 용어'에 기반하고, '명확한 의미 전달'을 최우선으로 한다. 하지만, 너무 엄격하게 적용되는 과정에서, (1)지나치게 딱딱하거나 (2)오히려 어떤 의미인지 명확하지 않거나 (3)젊은 이용자들에게 이질적으로 느껴지는 등의 문제가 있다. 이 점을 개선하기 위해, '감성형 Lable'을 개발하여, '내비게이션 성우 선택 기능'처럼, 이용자가 선택, 사용할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그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해 '감성 Label 프로토타입'을 제작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안. 친근감
- Normal - 원 밖으로 움직이면 잠금해제됩니다.
- Emotional - 화면을 눌러보세요. / 동그라미 바깥 세상으로 이동해볼까요? / 더 큰 원을 만들면 시작합니다.
2안. 쉽게
- Normal - 잠금 해제하려면 휴대전화를 바라보세요.(주의사항 : 얼굴 인식 잠금해제는 패턴, PIN 또는 비밀번호보다 안전하지 못합니다.
- Emotional - 얼굴을 알아보고 잠금 해제 할 수 있습니다. (주의: 정말 많이 닮은 사람과는 헷갈릴 수도 있어요. 패턴, PIN 또는 비밀번호 잠금해제는 본인과 닮은 사람도 열 수 없을 정도로 안전합니다.)
3안. 감성형. '음슴체' 적용
- Normal - 즐겨찾기와 자주 연락한 목록이 없습니다. / 알람을 삭제하시겠습니까?
- Emotional - 즐겨찾기랑 자주 통화한 목록이 없ㅋ엉ㅋ. / 알람을 지운다는게 참트루?
그런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실적용을 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400개의 문장을 선별하여 작성했으나, 실제 '기능 메시지'의 양은 엄청나다. 현재의 문장 구성은 유사하거나, 반복되는 문장은 자동으로 변환되도록 개발하고, 검수만 하면 되도록 할 수 있지만, '감성형 Label'이라는 것은 상황별로 이해를 해야 하기 때문에, 문장 하나하나를 확인하고, 상황과 단계를 이해한 후, 개별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예컨데, 기존에는 어떤 이유로, 'A'를 'B'로 변경해야 할 경우, 그렇게 기술적으로 적용하면 되지만, '감성형 Lable'에서는 애시당초에, 상황과 단계별로 다른 단어를 사용하는게 '맛'인데, 나중에 일괄 변경이 어렵다. 하지만, 고민의 출발은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다양한 감성 Label;이 빠르고, 다양하게,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면, 10대 후반~20대 이용자들은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기는 하다.
- 프로젝트 - LG전자 MC연구소, 스마트폰 기술용어 개선 프로토타입 제작 (2012)
- PM - 김남용(감성 Lable 프로토타입 가이드라인 제작, 디렉팅)
- 카피라이팅 - 김지언
- 수행기간 - 2012.08 ~ 2012.10
- 문의 - aprilleaf@gmail.com
'카피라이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진디스플레이 공식 웹사이트 (0) | 2024.09.21 |
---|---|
2013 세아그룹 웹사이트 카피라이팅 (0) | 2024.09.21 |
2011~2012 『월간 w.e.b』 기고 (1) | 2024.09.21 |
세아는 처음입니다 (0) | 2024.09.21 |
2009-2012 LG전자 블로그 윤색 (0) | 2024.09.21 |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