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社에서 일하던 2016년, 사내 다른 부서에서 한화생명 공식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다. 페이스북처럼 블로그에서도 이용자 액티비티를 활성화하라는 임원분의 지시에 따라 새로운 제안과 구축 업무를 진행했다. SNS와 블로그 사이의 차이를 설명드리고 페이스북을 추종하는 대신, 블로그 본연의 성격인 온라인 저널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 제안의 핵심이었다.
문제
- SNS 대비 블로그 내에서의 고객 소통량 부족 → 블로그 내에서의 고객 소통을 증진하라는 임원 요구
전략
- 블로그와 SNS의 역할을 구분 → 관계 구축과 유지, 직접 대화는 SNS이 담당 → 블로그는 저널리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
방안
- 금융, 재테크에 관심 많은 Young 타깃 강화, 세분화
- 타깃 리세그멘테이션 → 단순한 연령별, 성별 세그멘테이션이 아닌, 성향과 니즈별 세그멘테이션 재정립 (※이를 위해 FGI 진행)
- '내 삶과의 연관성' 높이기 - 실용성을 극대화한 타깃별 콘텐츠 기획 (검색, 노출, 의미 없는 카운팅을 위한 '스낵 콘텐츠'와 이벤트 지양)
예시
- <흥해라, 직딩!> - 직딩일탈! 도전하고 싶은 직딩을 위한 금융 토하우 (신혼 직장인)
- <쉿! 싱글> - 싱글계산기! 싱글족만의 독특한 재테크 전법, 가계부, 아껴쓰기 전략 (미혼 직장인)
- <날아라, Z야!> - FLY Z! 색ㆍ기 프로젝트 (푸드트럭, 웹툰작가, B급 VJ 등 다양한 직업 도전 지원)(대학생, 취준)
- <어쩌다 어른> - Yep!다, 독립머니! : 혼자 있고 싶은 가장을 위한 현금 지원 이벤트 (영써티, 영포티)
- 프로젝트 - 한화생명 공식 블로그, 라이프앤톡 개편 컨설팅 및 구축 (PM)
- 수행사 - PIXDINE
- 컨설팅 PM - 김남용
- UI 기획 - 김무성
- FGI - 한국리서치(FGI)
- 기간 - 2016.4 ~ 2016.10 (1, 2차)
- URL - http://www.lifentalk.com
- 문의 - aprilleaf@gmail.com
'제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 셀트리온 웹사이트 개편 제안 (2) | 2024.09.23 |
---|---|
2017 HPP 웹사이트 신규 구축 (1) | 2024.09.22 |
2013 국제종합기계 웹사이트 개편 제안 (0) | 2024.09.21 |
2013 동국제강/동국제강그룹 대표 웹사이트 개편 제안 (0) | 2024.09.21 |
2013 대림산업 홈페이지 웹접근성 개편 제안 (0) | 2024.09.21 |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