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동화그룹 사옥 로비영상 모션그래픽

2018년 4월 동화그룹의 발주로 동화그룹 70년 역사와 핵심사업, 비전과 가치를 담은 모션그래픽을 제작했다. 동화그룹은 창립 70주년을 맞이해, 사옥 1층 로비 벽에 설치된 디스플레이에 동화그룹과 관련된 이미지 영상을 상영하는데, 이번이 그 두 번째 프로젝트였다.

 

 

디스플레이는 3개의 1920 X 1080px 해상도 디스플레이가 가로로 이어진 형태였기 때문에, 스토리 구성과 UI 디자인, 모션그래픽 작업은 넓은 화면(5760 X 1080px)과 그 사이를 가로지르는 2개의 가로선 등을 염두에 두고 진행했다.

6가지 주제(글로벌 동화, 매출 1조원 돌파, 역사, No.1 동화, 사업 영역, 핵심가치)를 순차적(linear)으로 구성하지 않고, 각각의 주제별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파편화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빠른 속도로 오고 가는 디스플레이 공간의 특성을 고려해, 사람들이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짧은 시간, 지인과 대화를 나누는 순간에도 단편적으로 메시지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초기 과제는 30초의 짧은 시간에 5가지(향후 6가지로 늘어남)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고객의 요구사항이 늘어나면서 시간은 두 배를 훌쩍 넘게 되었다.

일러스트레이션 프로젝트의 가장 큰 어려운 점은 '판단의 주관성'이다. 결과물을 바라보는 기준과 이유, 목적에 따라 그 판단은 얼마든지 상이할 수 있다. 5컷의 일러스트 시안은 컬러가 동화그룹의 아이덴티티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와 세부 요소들의 디테일한 표현 방식에 대한 이견으로 동화그룹 디자인실의 많은 요구가 반영되었다. (최종 결과물은 다음 영상 참조)

모션그래픽 프로젝트에서 가장 염두에 두는 것은 주(主)와 부(部)의 군형을 이루는 것이다. 여기서 주는 메시지이고 부는 스토리이다. 메시지를 너무 강조하면 멋이 없고, 스토리를 지루하게 나열하면(내용이 길어지는 것, 영상의 표현이 지나친 것 모두) 메시지가 약해진다.

 

 


 

  • 프로젝트 - 동화그룹 로비 영상 (Motion Graphic for the Display in Dongwha Building)
  • 고객사 - 동화그룹
  • 미디어 - Wall Display (LCD, 5760 X 1080)
  • 연출/시나리오/스크립트 – 김남용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김형준
  • 모션그래픽 – 이윤성
  • 제작기간 - 2018년 4월 ~ 6월
  • 문의 – aprilleaf@gmail.com

이미지 맵

and-y

andy

    '콘텐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